관리 메뉴

지난 50년 국가 연구개발 투자 성과, 어떻게 나타났나? 본문

정책연구 및 자문/한림원탁토론회

지난 50년 국가 연구개발 투자 성과, 어떻게 나타났나?

과기한림원 2020. 9. 22. 14:49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이하 과기한림원)917() 오후 4, 지난 50년 국가 연구개발 투자 성과, 어떻게 나타났나? 주제로 169회 한림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과기한림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었으며, 유튜브 댓글 및 사전 질의사항 대해 발표자들과 토론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연구개발 투자가 국민경제 성장 과학기술 발전 사회문화 발전 기업의 기술혁신 등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원천기술의 확보 및 경쟁력 제고, 시스템 효율화 방안 등에 대해 주제발표와 지정토론 등이 진행되었으며,  주제발표에는 황석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국가연구개발분석단 선임연구위원, 조현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평가분석본부 연구위원, 배종태 KAIST 경영공학부 교수, 배용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신산업전략연구단 선임연구위원 등 5인이 참여했다.

 

황석원 STEPI 선임연구위원국민경제 성장에 미친 성과를 주제로 R&D가 경제성장에 기여한 바를 지출과 생산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경제성장률 하락에도 과학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하였고, 조현정 KISTEP 연구위원과학기술 발전에 미친 성과를 주제로 정부 R&D 지원이 과학기술 분야 연구그룹 내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공공부문 기초연구의 편익 중심으로 검토하고 연구자 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방안 등에 대해 제시하였다.

 

배종태 KAIST 교수'사회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국가 R&D 투자가 사회적 신뢰 향상과 국민의 창의성 제고, 문화예술의 발전, 기업의 혁신능력 강화 등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설명하고, R&D 활동에 따른 사회적 가치 제고를 성과로 인정하기 위한 고려사항을 소개했다.

 

배용호 STEPI 선임연구위원기업의 기술혁신에 미친 성과를 주제로 1980년대 이후 기업의 연구개발 구조 변화와 기술혁신 활동 특성, 기술혁신 성과 등을 살펴보고 향후 국가 R&D 투자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이공래 아시아혁신연구원 원장을 좌장으로 이근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오승환 STEPI 혁신기업연구단 연구위원,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 오춘호 한국경제신문 선임기자 등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민구 원장우리 경제의 중장기적인 위험요소로 고령화, 생산성 저하, 과도한 규제, 코로나19 등이 예측되는 가운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속적 성장기반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국가 R&D 투자 방향이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