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제 19~20권 출간 본문

과학기술 문화진흥/출판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제 19~20권 출간

과기한림원 2014. 12. 22. 14:41

 

'새 삶을 주는 인공장기·엔트로피가 우리에게 알리는 진실' 등

 

 

한림원은 최근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제19권 '새 삶을 주는 인공장기' (김영하 저)와 제20권 '엔트로피가 우리에게 알리는 진실' (조강래 저)을 출간하고 지난 11월 28일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새 삶을 주는 인공장기'는 의료기술 발전에 따라 첨단 생명과학의 한 분야로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장기의 개발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그 특성과 기능, 반응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인공장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그 종류가 많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재료들의 종류와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첨단 생명과학의 한 분야로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장기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연과학기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엔트로피가 우리에게 알리는 진실'은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엔트로피의 개념과 이와 연관된 동력의 발달과정, 에너지의 수요변화, 카르노사이클에서 엔트로피가 도출되는 과정, 에너지 효율 제고에 관한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생명과 사회현상에 대해 엔트로피적 입장에서 탐구해 현재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물질적 생활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엔트로피 개념이 우리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행동과 사고방식에 방영되어 우리의 생활이 과학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과기한림원은 지난 2006년부터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 과학기술분야 석학들로 구성되어 있는 회원들의 저술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저서를 출판 보급하고 국내 과학기술도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시작했다.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출간현황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