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3회 '카길한림생명과학상' 이상열 경상대 교수 본문

과학기술인 예우 및 시상/시상

제3회 '카길한림생명과학상' 이상열 경상대 교수

과기한림원 2018. 2. 27. 10:53

기후변화 대응 농작물 개발 분야서 연구업적 인정
과학기술한림원, 26일(월) 한국프레스센터서 시상식 개최

 

 

 

스트레스에 대한 생체방어 조절기전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이상열 경상대학교 교수가 ‘제3회 카길생명과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이하 한림원)은 오는 2월 26일(월)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제3회 카길한림생명과학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이상열 교수에게 상장과 상금 3000만원을 수여했다.

 

카길생명과학상은 2015년, 글로벌 동물영양 전문기업인 (주)카길애그리퓨리나(대표 이보균)의 후원으로 제정되었으며, 농·수·임·축산학 분야에서 연구개발 실적이 탁월한 과학기술자를 선발․포상한다.

 

수상자인 이상열 교수는 식물단백질생화학 전문가로서 기후변화 대응 농작물 개발을 위한 농생명체(식물, 미생물)의 스트레스 저항성 생체방어 신호체계를 규명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생육 가능한 식물체 유전자 발굴 등 눈부신 성과를 내며 환경스트레스 분야 전문가로 국제적 명성을 떨쳤다.

 

또한 기상이변, 가뭄, 사막화 등 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식물체 유전자 대량 발굴 및 발현 조절 시스템과 신기능 유용물질 대량생산 시스템 확립을 위한 분자농업 체계를 구축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명철 원장은 “한림원은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각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쌓은 연구자들을 선발, 포상함으로써 과학기술인들의 긍지를 드높이고 사기를 진작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자신의 분야에서 묵묵히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과학기술인들을 발굴하여 시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열 교수는?

- 학력 및 경력
· 1976∼1982 서울대학교 농학사 및 석사
· 1982∼1985 한국과학기술원 이학박사
· 1985∼현재  경상대학교 응용생명과학부, 교수
· 1897∼1989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IH), 박사후 연구원
· 2000∼2005  교과부, 국가지정연구실, 실장
· 2003∼2010  교과부, 국가핵심연구센터(NCRC), 센터장
· 2011∼2012  한국 응용생명화학회, 부회장
· 2010∼2015  한국 분자세포생물학회, 부회장, 회장
· 2011∼2020  시스템합성 농생명공학사업단, 단장

 

- 주요업적 : 다양한 환경 스트레스를 견디며 살아가는 식물체의 유전체 분석과 기능규명 등을 통해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 유전자를 대량으로 발굴하고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특히, 농생물체의 모든 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체의 비교분석을 통해 특정형질을 갖는 유전자의 기능을 분석하고, 원하는 작물에서 이들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여 인류에게 유용한 신기능 농작물을 개발하는 데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쌓음.

 

- 선정이유 : 신기능 작물개발 연구는 고도로 발달하고 있는 현대 생명공학 기술을 사용하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가능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본 기술이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허용되지 못한 관계로 자연적인 유전자 변이효율 증진기술인 물리, 화학, 생물학적 처리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있음. 이상열 교수는 특히 효율적인 우수품종 스크리닝 방법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우량품종 선발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엄청나게 방대한 빅 데이터의 유전체 염기서열과 대사체 분석시스템을 구축하여 인류가 원하는 유용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대사생물학 연구를 함께 수행, 세계적인 연구업적으로 인류 복지에 기여함.

 

(주)카길애그리퓨리나는?

 

1865년 설립된 미국 카길사의 자회사이며, 애그리브랜드 퓨리나 코리아 (1967년 설립)와 카길코리아 (1987년 설립)의 통합법인으로 2007년에 출범하였다. 현재 세계 최고 동물영양기술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글로벌 동물영양 전문기업이다. ‘인류를 풍요롭게, 지역사회를 풍성하게’라는 슬로건 하에 자원봉사, 사랑의 집짓기 헤비타트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