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2021년 과학자 생애주기별 시상사업 플랫폼 본격 가동 본문

과학기술인 예우 및 시상/시상

2021년 과학자 생애주기별 시상사업 플랫폼 본격 가동

과기한림원 과기한림원 2021. 4. 22. 11:47

한국과학상·공학상, 에쓰-오일 차세대과학자상·우수학위논문상 5월말까지 후보자 추천 접수
2021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6월말 접수분까지 심사
대상한림식품과학상, 카길한림생명과학상 등도 상반기 공모 예정

 

2021년 과학자 생애주기별 한림원 시상사업 플랫폼이 본격 가동된다.

 

한림원은 2020년부터 각종 시상사업을 정비하여 ‘과학기술자 생애주기별 시상사업 플랫폼’을 마련하고, 정부 및 민간기관과 함께 과학기술자 전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성과 창출 지원을 도모하고 있다.

 

2021년 시상사업 플랫폼에는 △과학에 꿈을 갖기 시작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노벨과학에세이대회’를 시작으로 △젊은과학자를 위한 ‘에쓰-오일 우수학위논문상·차세대과학자상’ △다양한 연구 분야의 중견과학자를 시상하는 ‘한국과학상ㆍ공학상’, ‘대상한림식품과학상’, ‘카길한림생명과학상’ △고경력 과학기술자를 예우하기 위한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등이 포함됐으며, 상반기 내에 순차적으로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한국과학상과 한국공학상, 에쓰-오일 우수학위논문상·차세대과학자상 등 4개 시상사업 지난 3월 말 수상후보자 추천 공모가 시작되어 5월 3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각 시상사업의 후보자는 대학, 연구기관, 관련 학회 등의 기관장 및 대표자가 추천할 수 있으며, 후보자 자격과 심사기준, 제출서류 양식과 상세안내 등은 한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국과학상 및 공학상 바로가기(추천기한: 21. 5. 31.(월))

* 에쓰-오일 우수학위논문상·차세대과학자상 바로가기(추천기한: 21. 5. 31.(월))

 

2021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도 지난 4월 22일 공고가 시행됐다.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뛰어난 공헌을 한 과학기술자를 유공자로 지정하여 예우 및 지원하는 제도로서,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를 통한 상시접수가 가능하며, 오는 6월 30일 접수분까지 2021년도 지정대상자로서 심사가 진행된다.

 

*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 바로가기(21.6.30.(수) 접수분까지 심사)

 

공지사항< 열린 공간<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고 제2021 - 0455호 「2021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뛰어난 공헌을 한과학기술유공자를 지정하여 예우 ‧

koreascientists.kr

대상한림식품과학상과 카길한림생명과학상 역시 상반기 중 공고가 발표될 계획이며, 노벨과학에세이대회도 수탁기관 선정이 마무리되면 상반기에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다. 린다우 노벨상 수상자 회의는 지난해 COVID-19로 개최가 연기된 것이므로 올해는 공모 없이 지난해 선정된 3명의 젊은 과학자의 참가를 지원한다.

 

한림원은 시상사업의 추진목표 및 중점사항으로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 '개방적인 심사 및 선발', '미래 노벨상 후보로서의 인재 발굴' 등 3가지 원칙을 세우고, 여러 단계에 걸친 심층적인 후보자 공적 검증을 통해 향후 국가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과학기술인을 수상자로 선정하고 있다.

한민구 원장은 “온 국민의 염원인 노벨상 수상을 위해서는 일회성이 아닌 ‘백년대계’ 차원의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안팎의 요구를 반영하여 시상사업 플랫폼을 마련했다”며 “과학기술인들의 역량을 발휘하여 훌륭한 업적을 일궈낼 수 있도록 한림원이 장려함으로써 잠재적인 노벨상 수상후보자를 발굴하고 국가 과학기술 진흥과 국제적 위상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