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림원 회원, ‘과학기술 진흥 정부포상’ 대거 수상 본문

한림원 사람들/회원

한림원 회원, ‘과학기술 진흥 정부포상’ 대거 수상

과기한림원 2017. 4. 25. 10:45

‘2017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맞아 정부 포상 진행
이현구 제5대 원장 과학기술훈장 창조장 수훈 등 한림원 회원 10인 포함

사무처 최정아 국제협력실장, 김상철 정책연구팀장 표창장 수상

 

[과학기술 진흥 정부포상 수상식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렸다]

 

지난 21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17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 및 정보방송통신 진흥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

 

◇ 이현구 제5대 원장, 과학기술훈장 창조장 수상

 

이현구 제5대 한림원장(서울대 명예교수)은 세계 최초로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혼합물 분리의 수학적 이론을 확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훈장 창조장을 수상했다.

 

“이번 수훈의 영광을 우리 한림원의 모든 회원님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이 원장은 “과학기술 분야의 후학들에게 격려와 자극이 된다면 저에게는 크나 큰 보람”이라고 전했다.

 

이현구 원장은 31년간 서울대 화학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오로지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정진하는 학자이자 교육자의 길을 걸었다. 대통령과학기술특별보좌관, 한국화학공학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크로마토그라피의 수학적 이론, 비선형 화학공정의 식별과 제어, 촉매 및 중함 반응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를 창출하였다.

 

한림원 원장으로서는 학술적 행사를 다양화하고 확장하는데 힘썼으며, 석학강연, 원탁토론회 등 한림원의 대표사업들을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 곽상수 농수산학부 정회원 등 한림원 회원 대거 수상

 

이번 정부 포상의 전체 수상자 82명 중에는 뛰어난 연구성과로 산업 발전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한림원 회원 총 10명이 포함됐다. 

 

먼저 곽상수 농수산학부 정회원(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과 박경수 의약학부 정회원(서울대 교수)은 과학기술훈장 혁신장을 수상했다. 곽상수 책임연구원은 사막화 방지,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연구 기반을 다지고, 고구마에서 스트레스 항산화 유전자를 발견했으며 박경수 교수는 당뇨병 및 합병증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인슐린 분비 저하 치료법을 개발했다.

 

염영일 공학부 종신회원(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부원장)은 새로운 암 발생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치료제 개발 기반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 받아 과학기술훈장 웅비장을 수상했으며, 조길원 공학부 정회원(POSTECH 교수)과 김광용 공학부 정회원(인하대 교수)은 과학기술훈장 도약장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조길원 교수는 유기전자 소재, 고분자 나노 표면에 대한 독창적 연구로 명성이 높으며 김광용 교수는 아시아유체기술기계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 아시아유체기계평의회의 창설, 유체기계분야 국제학술지 창간 및 관련 분야의 탁월한 학술적 업적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영백 이학부 정회원(한양대 교수)과 정윤철 공학부 정회원(KAIST 교수)은 과학기술훈장 진보장 수상자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영백 교수는 국제학회 및 심포지엄을 다수 개최해 응용물리학 분야 발전에 기여했고, 정윤철 교수는 빛을 이용한 차세대 첨단 산업의 기반을 다져 국내 초고속 광통신 기술 개발에 일조했다.

 

아울러 강호정 이학부 준회원(연세대 교수)과 황인환 이학부 정회원(POSTECH 교수)은 과학기술 진흥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 사무처, 과학기술진흥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표창

 

사무처의 최정아 국제협력실장과 김상철 정책연구팀장도 과학기술 연구·행정·진흥 및 기술개발 등의 부문에서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이명철 원장은 4월 28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을 대신하여 표창장을 수여했으며 "한림원 회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의 공로를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과학기술 석학기구로써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내부 역량이 강화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현구 제5대 한림원장이 과학기술훈장 창조장을 수상하고 있다]

 

[곽상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시상식 이후 기념촬영을 했다]

 

[최정아 국제협력실장, 이명철 원장, 김상철 정책연구팀장이 표창장 수여식 이후 기념촬영을 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