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융합도전과제 공청회 개최 본문

정책연구 및 자문/정책연구소

융합도전과제 공청회 개최

과기한림원 2018. 11. 23. 11:10

우리 한림원은 지난 21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2018년 미래융함포럼'의 일환으로 '융합도전과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우리 한림원이 과학자가 참여하는 연구자 중심의 과학난제 발굴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사회문제와 현안을 해결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R&D 플랫폼을 만들어가기 위해 지난 3개월간 수행한 '과학난제 발굴 프로젝트'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첫 번째 순서로 유욱준 총괄부원장이 '과학난제 극복을 위한 융합 도전과제 개념 및 발굴 프로세스(안)'을 주제로 융합 도전과제 추진을 위한 기획연구 수행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유욱준 총괄부원장은 본 기획과제를 수행하게 된 배경과 본 연구 수행 결과를 융합 도전과제의 의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 결과, 과제 발굴 프로세스 설정에 대한 방안, 운영전략, 해외 사례를 통해 도출한 도전 과제에 대한 내용 등 4가지로 구분해 설명했다.

 

이어서 '연구자 주도의 과학난제 발굴과 융합 도전과제 추진 방안'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이석한 성균관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박소라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남기태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이철배 LG전자 뉴비즈니스센터장, 정선양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 원장, 김진두 YTN 부장, 최미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기술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집단지성의 필요성과 활용 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주제발표하는 유욱준 총괄부원장]

 

[패널토론]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