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 73회 한림석학강연 본문

인재양성/한림석학강연

제 73회 한림석학강연

과기한림원 2016. 6. 1. 17:22

■ 제 73회 한림석학강연

 

 

'복잡계 네트워크 과학 소개'를 주제로 한 제 73회 한림석학강연이 지난 5월 31일 The K-Hotel에서 개최되었다.

 

복잡계 네트워크 과학을 탄생시키고, 복잡계 통계물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해 온  Albert-László Barabási 교수 (Northeastern University)를 연사로 초빙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석학강연은 복잡계 네트워크 과학의 기본 이론과 다양한 응용에 관한 최신 연구동향을 살펴 볼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Barabási 교수는 자연과 사회에 존재하는 네트워크가 불균일한 구조 즉, 허브가 존재해서 연결선 수가 멱함수에 따르는 척도 없는 네트워크(scale-free network) 구조를 갖는다는 사실을 밝히고, Barabási–Albert model을 도입하여 이러한 네트워크가 생성되는 원리를 규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그의 연구는 사회학, 생물학 및 의학에도 응용됨으로써 질병이 동반 발생하는 현상을 빅데이터와 네트워크 이론을 활용해 연구하는 등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네트워크 생물학과 네트워크 의학 분야가 새로이 정립되고 이들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주목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Barabási 교수는 현재 미국물리학회 회원 및 헝가리한림원 회원이며, John von Neumann Medal을 비롯한 각종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 행사문의: 학술사업팀 031-710-4624

 

 

 ▲ 강연하는 Barabási 교수

 

▲ 석학강연 후 기념촬영. 오른쪽 두번째가 Barabási 교수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