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8개 지역 한림원들의 본부 ‘독일레오폴디나한림원’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국제기구 협력 및 교류

8개 지역 한림원들의 본부 ‘독일레오폴디나한림원’

과기한림원 2015. 10. 28. 08:44



[인터뷰]요르그 하커(Jorg Hacker) 독일한림원장…“한국인 과학자도 선출될 것이라 낙관”


독일레오폴디나한림원(German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Leopoldina·이하 레오폴디나)은 이학・의약학분야에서 전 세계 가장 오래된 한림원 중 하나로 1652년 1월 슈바인푸르트(Schweinfurt)시에 ‘자연에 대한 탐구 아카데미(Academy of the Curious as to Nature)’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네 명의 설립멤버는 물리학자들이었다. 


1670년 그들은 의약이나 식물학, 생리학 등과 관련한 초창기 과학 논문을 출판하기 시작했고, 1677년 신성 로마 제국의 레오폴디나 1세 황제시대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처음에 레오폴디나는 대표가 일하는 곳에 위치하며 교류를 주도해왔으나 1878년부터는 할레(Halle)에 영구적으로 머물렀다.  



1933년 히틀러가 독일의 수상이 되자, 레오폴디나는 유태인 회원들을 제명하기 시작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첫 번째 희생자 중의 하나였고, 1938년까지 70여명 이상이 제명됐으며, 그들 중 8명은 나치에 의해 살해됐다.


2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후, 할레시의 아카데미 건물은 동독 정부에 소속되었으나 독일 전체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1991년 독일통일 이후 레오폴디나는 비영리단체로 승인 받았으며, 2008년 독일연방한림원으로 지정되어 베를린(Berlin), 뒤셀도르프(Dusseldorf), 괴팅겐(Göttingen), 하이델베르크(Heidelberg), 라이프치히(Leipzig), 마인츠(Mainz) 및 뮌헨(Munich) 등 독일 내 여러 지역의 한림원을 대표하고 있다. 


현재 연방 및 각 주에서 각기 반씩 부담하여 자금이 투입되고 있으며, 각 주의 한림원의 기본적인 시설은 각 소재 주의 자금만으로 운영되고 있다. 2002년 2월에 공익사단법인 'acatech-독일과학아카데미연합 공학그룹'(등록단체)이 설치되었는데 acatech는 기본적으로 경제계의 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레오폴디나는 기초연구에 대해서 조정을 하면서 안팎에 있는 연구조직에 효과적으로 대항하고 있다. 레오폴디나를 비롯해 독일의 과학한림원들의 임무는 기본적으로 기초연구의 장기계획을 조정하고 학제적인 대화를 발전시키며 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들 한림원들은 자신의 활동분야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 및 미래 문제에 대해 사회에 조언을 하며, 심포지엄 및 공적 시설에서 과학, 사회 및 경제간 집중적인 논의에 공헌한다. 또한 레오폴디나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을 통해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든 정책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레오폴디나는 과학사적 기록물들을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과 보관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출판물을 제작하고, 메달과 상 등을 수여해 학자들의 연구 활동을 증진시키고 있다.  


8개 한림원 중 한 곳의 회원인 과학자 중에서 정회원 또는 통신회원 및 특별회원으로서 각 전문분야별 약 1561명의 과학자가 선임되어 있다. 그 중 75%는 독일 및 독일어권 국가의 회원들이며, 25%는 그 외 30여 개국의 외국인 회원들이다. 회원은 회원들이 직접 선출한다.



다윈(Charles Darwin), 러더퍼드(Ernest Rutherford), 막스플랑크(Max Planck), 오스트발트(Wilhelm Ostwald),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에르틀(Gerhard Ertl),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한(Otto Hahn), 핸슈(Theodor W. Hänsch) 등을 비롯해 174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레오폴디나 회원이 되는 것은 독일 연구자들에게 최고의 영예다.


레오폴디나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012년 과학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013년부터 매년 양국을 오가며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해오고 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