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아시아지역 보고서 한글판 및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요약본)’ 발간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AASSA 운영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아시아지역 보고서 한글판 및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요약본)’ 발간

과기한림원 2018. 9. 14. 13:29

비만을 걱정하는 나라, 기아를 해결해야 할 나라

아시아의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과기한림원,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아시아지역 보고서 한글판 및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요약본)’ 발간

- 식량·영양 안보 세계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의 전략 제안

 

국제연합(UN)20159월 총회에서 채택한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17개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목표는 가난 퇴치기아 근절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85천만명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많은 국가들에서는 비만과 연관된 심혈관 질환, 2형 당뇨병, 특정 형태의 암과 같은 질환이 늘어나며 비만을 줄이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기회와 도전이란 제목으로 국제한림원연합회(IAP for Science, 이하 IAP)식량·영양안보와 농업(Food and Nutrition Security and Agriculture, 이하 FNSA)’ 프로젝트 아시아지역 보고서의 한글판을 발간했다.

 

보고서는 서론 문제의 정의 과학 및 정책 측면 국가적·영역 수준에서의 과학과 기술의 강점과 약점 식품, 영양, 건강 분야의 혁신 기회 농업, 수산양식, 해양자원 분야의 혁신 기회 토지 및 기타 자원 경쟁 관리의 주요 이슈: 지속가능한 개발과 생태계의 확장 결론 및 권고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한림원은 이 중 한국에 적용되는 사항들을 추려 요약본으로서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을 오피니언리포트로 발행했다. 요약본은 식량·영양안보의 주요요인과 세계의 현황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전략 등이 담겨있다.

 

이명철 원장은 전 지구적인 식량·영양안보해법 마련에 과학과 기술의 참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 보고서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에 산재한 현안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과학기술적 실마리를 제공하고, 나아가 과학기술계, 정책관계자, 언론, 국민들과 함께하는 지식공동체 구축의 기반을 조성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 김유항 회장은 식량·영양안보를 위한 계획 수립에는 정치가들과 정책결정자들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지만 동시에 과학자들에게도 객관적 사실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바른 과학지식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다, “전 세계적인 공조와 노력, 국가별 정책을 만들어내는데 이번 보고서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의 한글판과 요약본은 관련 정부 부처 및 연구기관, 대학 및 학회 등 800여 개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한림원 홈페이지에서 전자파일(PDF)을 받을 수 있다.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기회와 도전아시아지역 보고서의 한글판(좌),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요약본)’ 표지(우)

 

 보고서 한글판 전문 보기

※ 보고서 요약본(오피니언 리포트) 전문 보기

 

아시아지역보고서, 지속가능한 식량생산 시스템 구축 필요성 강조

 

IAP가 독일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시작한 FNSA 프로젝트는 식량·영양안보 문제 해결에 과학기술의 역할이 절실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에 IAP는 과학기술적 해결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 유럽한림원연합회(EASAC), 아메리카한림원연합회(IANAS), 아프리카한림원연합회(NASAC) 4개 권역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합동 연구진을 구성,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과학적인 대안 마련에 몰두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이철호 고려대학교 교수(농수산학부 종신회원), Paul Moughan(뉴질랜드)를 비롯해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이란, 이스라엘 등 8개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들이 과학에 기반을 두고 검토한 주요 주제들은 지속가능한 식량생산방안과 식단 수립 농업 발전 방안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확립 식단의 질과 영양 정보에 바탕을 둔 건강한 식품시스템 확립과 이를 통한 사람들의 영양 증진 기후변화 등 환경·사회적 변화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이다. 나아가 학제 간 연구가 과학과 정책의 접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보고서를 통해 식량·영양안보가 고위험으로 분류된 나라일수록 연구개발과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으며,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과학기술 분야들로 게놈(genome)에 기반을 둔 동식물번식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정밀 농업, 로보틱스 추수·가공 및 저장과정에서 식량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식품 기술 혁신 생물 다양성과 기후 등 광범위한 문제들에 대처할 지속가능한 농사법으로서의 토지와 물 이용 양식 시스템 및 통합 농장 생산 시스템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아시아 지역의 식량·영양안보와 관련한 공동 농식품연구센터의 설립을 제안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예측에 따라 2050년경 세계 인구가 90억 명에 도달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식량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하고, 식량·영양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불안요소를 함께 다루는 총체적,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지속가능한 식량·영양안보를 위해서는 사업기회를 개발하고 농촌빈곤층을 위한 고용 촉진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또한, 실업과 자연자원 파괴, 건강취약, 교육수준과 사회기반시설 및 시장 부족, 취약한 제도, 다양한 정책과 각급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조정력 결핍 등도 식량불안의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보고서를 통해 식량·영양안보를 위해 식량생산과 입수가능성(availability) 접근성(accessibility) 활용성(utilization) 안정성(stability) 등을 모두 고려해서 환경적·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식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과학을 기반으로 한 대안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데 동의했다.

 

한국의 식량자급률 24% 불과식량·영양안보에서의 장기적 개선 필요

 

2017년부터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 역시 식량·영양안보 전략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오피니언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지수는 비교적 높은 편인 74.8로 세계 26(EIU, 2015). 그러나 이는 한국이 높은 경제력을 이용해 부족한 식량을 수입할 수 있기 때문으로 식량자급률이나 식량자주율을 보면 세계 식량시장의 가격 충격에 매우 취약한 상태다.

 

한국의 식량자급률은 1980년대 50%를 상회하다 현재는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인 약 24%(2015)를 기록 중이다. 식량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말을 뒷받침하는 지표다. 식량자급률와 식량자주율(국내 및 해외 투자 농장의 연간 곡물 생산량을 국내 소비량으로 나눈 것)이 같은 우리나라는 국제정세의 변화, 기후변화나 자연재해 등으로 식량 수입이나 유통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안정적인 식량 공급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식품낭비를 막기 위한 기술과 제도 마련 신기술 도입 장기적 투자 확보 및 국제협력 강화 정밀농업의 활성화 및 대체 식량자원 개발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 또한 통일을 대비한 식량안보 정책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등 식량생산, 유통, 폐기처리에 관여하는 정부 당국자와 정책입안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식량·영양안보에서의 장기적 개선을 위해선 무엇보다 과학기술 연구개발이 함께 연계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