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림원의 목소리, 제73호 공표 본문

정책연구 및 자문/한림원의 목소리

한림원의 목소리, 제73호 공표

과기한림원 2018. 7. 3. 17:29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이하 한림원)은 ‘국가 R&D 정책 고도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한림원의 목소리 제73호’를 공표했다.

 

이번 한림원의 목소리는 ▲국가 R&D 기획·관리시스템 강화 ▲스스로 선순환이 가능한 선진국형 생태계 구축 ▲이원화된 연구지원시스템 추진 ▲전문적이고 공정한 연구과제 심사 시스템 개발 ▲연구개발 규제 합리화 등 현장서 체감 가능한 다섯 가지 전략을 담고 있다.

 

특히 연구과정에서 실패가 용납되지 않기에 성공이 보장된 쉬운 계획서를 제출하고 우수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을 알고도 보장된 연구비를 모두 소진하는 것은 국가 R&D 비효율화를 부추기는 주범임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했다.

 

이명철 한림원장은 “현 정부가 제시한 국가과학기술혁신모델인 NIS 2.0에 깊이 공감한다”며 “과학기술계 석학들을 중심으로 논의한 결과를 한림원의 목소리로 정리하여 해당 전략이 현장 곳곳에 미칠 수 있도록 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고 공표 취지를 밝혔다.

 

‘한림원의 목소리’는 국가 과학기술의 장기적인 비전과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국가사회 현안문제에 대한 과학기술적 접근과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련 분야 석학들의 전문적 분석과 의견을 토대로 정책 및 관련 법규, 제도의 개선방안을 건의하고 있으며, 정부·국회와 관련기관에 배포하고 있다.

 

이번 한림원의 목소리는 ‘국가 R&D 혁신 전략’을 주제로 열린 3대 한림원 공동토론회의 논의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등은 과학기술계 전반의 지식과 경륜을 융합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하고 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