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26인, Y-KAST 회원 선출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Y-KAST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26인, Y-KAST 회원 선출

과기한림원 2018. 2. 27. 10:16

박용근(KAIST), 배명진(POSTECH) 등 26인 영입
26일 '2018년도 신입 차세대회원 회원패 수여식' 개최

 

절정의 연구 기량을 자랑하는 최우수 젊은 과학자들이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Y-KAST) 신입회원으로 선출됐다.

 

과학기술부문 대표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각 연구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연구자 26인을 '2018년 신입 Y-KAST 회원'으로 선정하고,지난 2월 26일(월)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신입 차세대회원 회원패 수여식'을 개최했다.

 

신입 Y-KAST 회원에는 '시간 역행 거울', '초고해상도 슈퍼렌즈' 등 창의적인 연구로 물리학계의 주목을 받은 박용근 KAIST 교수와 수리 유체역학에서 난제를 해결하며 젊은 여성수학자의 대표주자로 떠오른 배명진 POSTECH 교수 등 분야별 차세대 스타과학자들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출된 26인의 신입 회원의 평균나이는 만 41.1세이며, 조승환 POSTECH 교수(1983년생, 만 35세)를 비롯해 30대도 6인이 선출됐다. 또한 김순현 DGIST 스마트섬유융합연구실 선임연구원 등 5인의 여성 회원이 새롭게 선출되어 향후 젊은 여성 과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예정이다.

 

 

첫 공모를 통해 진행된 이번 회원선출에서는 투명하고 편견 없는 심사 과정을 통해 연구업적 뿐만 아니라 잠재력과 창의성 등을 평가했으며, 특히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이룬 연구 성과를 중점적으로 봄으로써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젊은 과학자들이 최종 선출됐다.

 

한편 지난해 2월 출범한 Y-KAST는 만 45세 이하의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정책 활동과 해외 교류를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영아카데미로서 현재 99명의 회원이 소속되어 있다. Y-KAST는 일본·스웨덴·미국·이스라엘 등의 젊은 과학자들과 연구교류를 시작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젊은과학자 국제정책포럼으로서 ‘영 사이언티스트 토크(Young Scientists Talk 2017)’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명철 원장은 "한림원은 Y-KAST를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이 조기에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적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또한 과학기술 정책과 연구 환경에 대해 젊은 과학자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Y-KAST의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2018년도 Y-KAST 회원 26인 명단】

 

▲정책학부 오채운(녹색기술센터) ▲이학부 김덕진(서울대), 김상현(서울대), 박용근(KAIST), 배명진(POSTECH), 백대현(서울대), 조승환(POSTECH) ▲공학부 김순현(DGIST), 김범준(KAIST), 김상현(연세대), 김성재(서울대), 김수영(중앙대), 오준학(POSTECH), 이건재(KAIST), 장호원(서울대), 조정호(성균관대) ▲농수산학부 손기훈(POSTECH), 이대희(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정은(서울대) ▲의약학부 김진성(연세대), 박상민(서울대), 신애선(서울대), 이혁진(이화여대), 주영석(KAIST), 최무림(서울대), 최승홍(서울대) 

 

[Y-KAST 회원별 약력]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