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Y-KAST - YAJ 공동 워크숍 개최…젊은 과학자 간 국제교류의 장 마련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Y-KAST

Y-KAST - YAJ 공동 워크숍 개최…젊은 과학자 간 국제교류의 장 마련

과기한림원 2017. 3. 14. 09:50

미츠노부 카노 오카야마대학교 교수 등 양국을 대표하는 젊은 과학자 15인 참석

 

[이번 워크숍은 한림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이하 Y-KAST)과 일본영아카데미(이하 YAJ)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한림원회관에서 ‘아시아 지역 젊은 과학자들이 맞이한 제도적·과학적 도전(Institutional and Scientific Challenges for Youg Scientists in Asia)’을 주제로 공동워크숍을 개최했다.

 

YAJ 측에서는 미츠노부 카노(Mitsunobu Kano) 오카야마대학교 교수와 유토 기타무라(Yuto Kitamura) 도쿄대학교 부교수를 비롯해 이지로 스마이(Eijiro Sumii) 도호쿠 대학교 교수, 요코 신푸쿠(Yoko Shinpuku) 세인트루크 국제대학교 조교수, 켄키치 타카세(Kenkichi Takase) 지치의학대학 교수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Y-KAST 측에서는 박용호 차세대부장(서울대학교 환경안전원 원장)과 남기태 공학부 간사(서울대학교 부교수), 박소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최장욱 KAIST EEWS 대학원 부교수 등이 발표를 맡았으며, 김정훈 서울대학교 부교수, 송지준 KAIST 부교수, 이기원 농수산학부 간사(서울대학교 부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먼저 일본 신진연구자들은 젊은 과학자들이 맞이한 제도적 도전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영아카데미의 사회적 역할 및 발전 방향 △연구평가의 기준과 방법 △젊은 과학자 육성 방안 및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어 박소정 교수의 “스마트 반응성 나노소재(Smart Responsive Nanomaterials)' 강연을 시작으로 ‘과학적 도전’을 주제로 한국 과학자들의 회담이 이어졌다. 미래 에너지 저장(Future Energy Storage), 미래 의약학에서의 유전자 교정(Genome Editing as Future Medicines) 등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들이 다뤄졌다.

 

윤순창 대외협력담당부원장은 축사를 통해 “Y-KAST가 창립 1년도 채 되지 않은 ‘젊은(young)’ 기관인 만큼, YAJ로부터 많은 인사이트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일본학술회의(SCJ)의 지원 하에 운영되고 있는 SCJ와 우리 한림원의 Y-KAST는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이 주요 연구 성과를 공유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다학제간 공동연구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기 위해 공동 워크숍을 개최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더욱 긴밀한 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번 공동워크숍 주요 참석자 단체사진]

 

[SCJ 측 연사인 요코 신푸쿠 교수가 박소정 교수와 대화하고 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