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우리 과학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한림선도과학자 오리엔테이션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과학기술자 국제교류

“우리 과학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한림선도과학자 오리엔테이션

과기한림원 2013. 12. 18. 23:24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시행하는 2013년도 한림선도과학자 오리엔테이션이 지난 5일 한림원회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한림선도과학자’ 프로그램은 기초과학 연구분야에서 전도유망한 국내 과학자를 발굴, 이들이 해외석학을 비롯한 세계적 우수 연구집단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한림선도과학자는 수학·물리·화학·생리의학·생명과학 등 기초과학 5개 연구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 및 교포과학자, 또는 창의적인 연구 수행을 통해 해당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과학자들로 한림원 내부규정에 따라 선발된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금년에 선발된 50여명의 한림선도과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림선도과학자 프로그램 개요와 지원방법 등이 소개되었다.

 

한림선도과학자로 선발된 이들에게는 프레스티지워크숍(Prestige Workshop), 해외석학교류지원, 프론티어사이언티스트워크숍(Frontier Scientists Workshop), 세계과학한림원서울포럼, 양자․다자간 한림원 공동심포지엄, 노벨상 수상자 초청 지원 등 한림원이 주관하는 다양한 형태의 국제교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박규택 총괄부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한림원은 전 세계 40여개 한림원들과의 지속적인 학술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민간 과학외교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교류 활동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에 모신 한림선도과학자분들께서 여러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