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림원 작성 ‘IAP 성명서’ 전 세계 공표…국제 정책 제안 선도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국제심포지엄

한림원 작성 ‘IAP 성명서’ 전 세계 공표…국제 정책 제안 선도

과기한림원 2021. 6. 8. 10:03

"지구 표면 71% 차지하는 바다, 인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 공간" 강조

75개 해외한림원 및 국내 46개 기관, 지지 표명

해양보존의 중요성 강조 및 각국 지도자에 대책 마련 촉구

 

우리나라 과학기술 석학들이 바다의 온전성을 되찾기 위해 작성한 정책권고안이 전 세계에 동시 공표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이하 한림원)은 국내 해양과학 전문가들이 발의한 '해양환경보호 성명서'가 지난 1일 오전(한국 시간) 세계 최대 과학기술 민간부문 국제기구인 '국제한림원연합회(InterAcademy Partnership, 이하 IAP) 성명서'로 공식 발표됐다고 밝혔다.

 

IAP는 국제 현안에 대한 과학적 견해를 제공하기 위해 1993년 설립된 국제기구다. 전 세계 100여 개국 140여 개 한림원 및 과학기술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IAP 성명서는 전 세계 한림원의 통합 의견과 권고안 등을 제시하는 문서로, IAP는 매년 1~2개의 주제를 채택해 공표하고 있다.

 

이번에 공표된 해양환경보호 성명서는 한국이 제안하고 직접 작성한 최초의 성명서로, 해양보존 및 보호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일깨우는 역할을 한국이 주도함으로써 국제과학기술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성과를 얻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캐나다, 중국, 일본 등 75개 해외 한림원이 참여기관으로 서명했으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인천항만공사, 서울대학교, 시민환경연구소 등 국내 산··연 및 시민단체 46개 기관이 지지를 표명했다.

 

성명서는 지구 표면의 71%를 차지하는 바다가 인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적 공간임을 강조하고 현재 심각하게 병들어가는 바다의 온전성을 되찾기 위한 다섯 가지 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양 건강성 악화) 인간의 복리와 생존은 물론, 지구생명체가 안정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바다의 건강을 회복하려면 바다 환경의 복잡한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해양과학을 총체적으로 발전시키며,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의 협력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서식지 파괴) 전 세계 바다에서 해양생물의 서식지 파괴가 광범위하게 목격되고 있습니다. 인간 활동이 해양을 위협하는 복합적 스트레스가 되어 생태계 구조와 기능은 물론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식지의 역량까지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서식지에 대하여 우리는 즉각적인 보호, 보전 및 복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환경오염물질) 인간이 만들어내는 환경오염물질이 끊임없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영양염, 독성 화학물질, 중금속, 미세플라스틱을 포함한 해양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들어 축적되면서 생태계 기능은 불안정해지고, 자연자원이 훼손됨으로써 경제적 손실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즉시 실행되어야 합니다.
 
(기후변화) 바다는 지구의 기후를 조절하고 급격한 기후변화를 완화시킵니다. 이러한 조절과 완화 과정에서 바다 환경은 기후변화의 악영향에 직면하게 됩니다. 전 지구촌의 전문가들은 해양과 대기에 관한 다학제적 연구를 진행하고, 각국 정부는 새로운 관리전략을 개발하여 기후변화를 완화시키는 동시에 변화된 기후환경에 인류가 적응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합니다.
 
(남획) 세계 곳곳의 바다에서 수산물에 대한 남획으로 수산자원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류의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고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어획 금지구역’을 광범위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불법어업을 근절하여 고갈된 어류자원을 회복시키고, 환경친화적 양식을 병행하여 수산물 생산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성명서 전문 보기 
※ 관련 인포그래픽 보기
※ 영문본 보기 및 다운로드(IAP 홈페이지)

 

IAP는 공표된 성명서를 통해 각국 정부, 시민단체, 회원국 한림원에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생물다양성협약(CBD)’,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 등 해양환경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국제기구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와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한림원은 성명서 관련 내용을 폭넓게 알리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64일오후 2, ‘IAP 해양환경보호 성명서 공표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