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헌정대상 후보자 공모 본문

한림원소개/일정 및 기관동정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헌정대상 후보자 공모

과기한림원 2015. 2. 27. 10:22

미래창조과학부와 우리 한림원은 오는 5월 26일까지 과학기술인 명예의전당 2015년도 헌정대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은 탁월한 업적과 발자취를 남긴 우리 과학기술인을 소개하고, 항구적으로 전시·보존하기 위해 건립됐다.

 

추천대상 후보자의 자격요건은 역사적 정통성을 지난 우리나라 과학기술 선현 또는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과학기술인으로서 탁월한 과학기술 업적으로 국가발전 및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했으며 모든 과학기술인의 귀감이 되고 국민들의 존경을 받을만한 훌륭한 인품을 겸비한 인물이어야 한다.

 

후보자 추천은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단체장 또는 3개 이상의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근무하는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추천인단이 할 수 있다. 한림원 홈페이지(http://www.kast.or.kr)에서 추천서 양식을 내려받아 5월 26일(당일 소인 유효)까지 한림원 담당자 앞으로 우편접수하면 된다.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사업은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증대시키고, 우수 인재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인이 명예와 자긍심을 갖고 연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과학기술인 명예의전당 헌정자는 추천공고를 통해 접수된 헌정대상 후보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후보자심사위원회와 인물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언론을 통한 공고와 이의제기 접수 등을 거쳐 헌정자가 최종 확정된다.

 

국립과천과학관 1층에 위치한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에는 세종대왕, 최무선, 장영실, 허준, 이휘소, 윤일선, 정약전 등 탁월한 과학기술업적을 이룩한 31인의 과학기술인이 헌정돼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홈페이지(http://www.kast.or.kr/HALL, hall.kas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공고 제 2015 - 0048호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헌정대상 후보자 추천공고

과학기술기본법 제 31조 (과학기술인 우대 등)에 의거 설치된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국립과천과학관 내 위치)에 우리 역사상 탁월한 과학기술 업적과 발자취를 남긴 과학기술인을 헌정하여 기리고자 하오니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 2월

미 래 창 조 과 학 부 장관  최 양 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박 성 현

 

1. 기본자격 및 업적기준

 

 

 〈기본자격〉
  ① 역사적 정통성을 지닌 우리나라 과학기술선현 또는 원칙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과학기술인
  ② 탁월한 과학기술업적으로 국가발전 및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한 분
  ③ 모든 과학기술인들의 귀감이 되고 국민들의 존경을 받을만한 훌륭한 인품을 겸비한 분

 〈업적기준〉
  ① 과학기술 분야의 업적이어야 함
  ② 원칙적으로 국내에서 이룩한 업적을 대상으로 하되, 역사적으로 검증되었거나 국제적으로 공인된 업적이어야 함
  ③ 국가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종합적인 업적을 고려함


2. 선정규모: 약간명
 
3. 추천자격

  ①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장
  ② 3개 이상의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근무하는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추천인단


4. 제출서류: 후보자 추천서(소정양식) 1부 및 전자파일
                   (추천서 양식은 www.kast.or.kr에서 다운로드)


5. 접수기한: 2015년 5월 26일 (화)까지 (당일 소인 유효)


6. 접수방법: 우편 접수
            
7. 접 수 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42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사무처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담당자앞
                  우편번호: 463-808 (문의: 031-710-4602)

8. 기    타

  ․ 헌정대상자는 후보자심사위원회에서 후보자 자격 및 업적에 대한 조사, 평가 후 인물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하며, 헌정과정과 사유를 언론을 통해 공지하고 이에 대한 이의제기가 없으면 헌정자로 자동 확정됨

  ․ 현재 국립과천과학관 내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에는 세종대왕, 이순지, 최무선, 이 천, 장영실, 허 준, 홍대용, 김정호, 우장춘, 이원철, 이태규, 안동혁, 현신규, 최형섭, 이호왕, 김동일, 김순경, 장기려, 서호수, 이휘소, 김점동, 김재근, 이임학, 조백현, 조순탁, 석주명, 허문회, 윤일선, 정약전, 최석정, 한만춘 등 총 31인이 헌정되어 있음

  ․ 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 홈페이지 (http://kast.or.kr/HALL/)


 

※ 본 사업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