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회원동정] 김세권·김지현·이두성·이필호·최해천 회원 본문

한림원 사람들/회원

[회원동정] 김세권·김지현·이두성·이필호·최해천 회원

과기한림원 2019. 9. 5. 15:53

[학술] 김세권 농수산학부 종신회원, 해양생의학분야 세계 7위 전문가 선정

 

농수산학부 종신회원인 김세권 한국해양대 석좌교수가 미국 의학분야 논문평가기관인 Expertscape에서 꼽은 해양 생의학분야 전문가 순위에서 세계 7위로 선정됐다.

 

Expertscape는 2008년부터 10년 간 발표된 2만6천여편의 생의학논문(Biomedical Topics)을 평가하여 0.1%전문가를 선정, 순위를 공개했다.

 

 

 

 

 

 

 

 

[수상] 김지현 농수산학부 준회원(연세대),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김지현 연세대학교 시스템생물학과 교수(농수산학부 준회원)가 제64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학술원상은 국내 학술연구 진흥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우수하고 독창적인 연구업적을 쌓은 학자에게 매년 수여한다. 국내 학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권위 있는 상으로 꼽힌다.

 

대한민국학술원(회장 김동기)은 오는 9월 17일 학술원 대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열고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초 △자연과학 응용 부문 수상자에게 상장과 메달, 상금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김 교수는 미생물유전체학에서 괄목할 만한 연구업적을 쌓아 주목받고 있는 과학자로서 일명 '보디가드 박테리아'로 불리는 공생 유익균을 발견해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발표하는 등의 연구성과를 냈다.

 

 

 

[수상] 이두성 대외협력부원장(성균관대),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

 

이두성 성균관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교수(공학부 정회원, 대외협력부원장)가 '제2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은 화학 및 재료분야의 기초와 응용부문에서 생애 동안 탁월한 업적을 거둬 관련 학문 및 산업발전에 크게 공헌한 연구자를 선정해 시상하며 상금은 1억원이다.

 

이두성 교수는 생체의료용 고분자 기반의 나노입자 및 생체주입형 젤을 개발해 암, 뇌졸중, 당뇨병 등의 난치성 질환 치료에 응용하는 연구를 통해 생체재료 및 약물전달 분야에서 세계적 연구성과를 거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수상] 이필호 이학부 정회원(강원대),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이필호 강원대학교 화학과 교수(이학부 정회원)가 제64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학술원상은 국내 학술연구 진흥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우수하고 독창적인 연구업적을 쌓은 학자에게 매년 수여된다. 국내 학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권위 있는 상으로 꼽힌다.

 

대한민국학술원(회장 김동기)은 오는 9월 17일 학술원 대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열고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초 △자연과학 응용 부문 수상자에게 상장과 메달, 상금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 교수는 유기화학 분야의 세계적 연구자로 전이금속을 촉매로 이용한 새로운 '이름 유기 반응(named organic reaction)'을 개발, 이를 이용한 정밀화학 및 기능성 물질의 합성 관련 탁월한 연구성과를 냈다.

 

 

 

[학술] 최해천 공학부 정회원(서울대), 대한기계학회 회장 선출

 

최해천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공학부 정회원, 국제협력부장)가 대한기계학회 제6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회장취임은 2021년이며, 2020년부터 수석부회장직을 맡게된다.

 

대한기계학회는 1945년 창립된 우리나라 기계공학 분야의 대표학회로 23,0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