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2018년도 제1회 총회 본문

한림원소개/한림원의 오늘

2018년도 제1회 총회

과기한림원 2018. 2. 27. 11:49

2017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안) 등 의결

메나스 카파토스 외국인 회원 초청 강연회 개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지난 2월 26일 오후 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8년도 제1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전차회의록 및 주요 업무와 2018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신입회원 선출결과 등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졌으며, △2017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안)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관 중 일부 개정(안) △이사 선출 승인(안) △원장선출규정 중 일부개정(안) △이사 및 감사 선출규정 중 일부 개정(안) △의사록 공증을 위한 위임이사 지명(안) 등에 대한 의결이 진행됐다.

 
먼저 '2017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현황'에 대한 의결은 김만원 감사, 이돈구 감사의 확인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의결 이후 김만원 감사는 "아직 한림원의 규모와 재정이 크지 않음에도 기관운영과 사업실행을 충실히 잘 해온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내실을 갖추고 보다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의견을 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관 중 일부 개정(안)'은 정관에 명기된 투표 참여방식을 '우편투표'에서 '투표'로 일괄 개정하는 내용으로, 이에 따라 향후 이사, 원장, 감사 등의 선출시 전자투표방식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회원들의 투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는 지난해 말 실시한 우편투표 결과에 따라 '2018년도 선출직 이사'로 선정된 김학수 정책학부 정회원(DGIST), 김경렬 이학부 정회원(GIST), 황선근 공학부 종신회원(인하대), 나도선 의약학부 정회원(울산대) 등 4인의 신임 이사에 대한 승인도 이루어졌다.
 

이명철 원장은 "지난해 한림원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소기의 성과를 이루었다"며 "2018년에도 좋은 소식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지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외국인 회원으로 선출된 메나스 카파토스(Menas C. Kafatos) 미국 채프먼대학교(Chapman University) 계산물리학과 교수의 초청 강연회도 개최됐다. 카파토스 교수는 우주론, 양자역학,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에너지, 환경 및 사회경제적 영향 등에 걸쳐 포괄적인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다.

 

[이명철 원장이 카파토스 교수에게 회원패를 수여하고 있다(좌)]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