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제 1회 한·몽골한림원 공동심포지엄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국제심포지엄

제 1회 한·몽골한림원 공동심포지엄

과기한림원 2016. 6. 8. 11:35

■ 제 1회 한·몽골한림원 공동심포지엄

 

 

우리 한림원이 몽골한림원 (Mongolian Academy of Sciences, MAS)과 공동으로 개최한 제 1회 한·몽골한림원 공동심포지엄이 지난 6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개최되었다.

 

'Application and Practice of Statistics for National Economic Development'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몽골한림원 측에서 Dugeriin Regdel 부원장을 비롯한 통계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고, 우리 한림원에서는 박성현 이사 (전 원장)를 비롯해 유욱준 총괄부원장, 이영조 이학부 정회원 (서울대학교), 이재원 이학부 정회원 (서울대학교), 이정진 숭실대학교 교수, 이태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했다. 


양국의 통계전문가 60여명이 참여한 이날 심포지엄에서 박성현 이사는 환영사를 통해 몽골한림원과의 첫 공동심포지엄 개최를 축하하고, "향후 우리나라 통계청과 연결해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한-몽골 공동연구를 활성화시키자"고 제안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몽골한림원은 물론 몽골통계청 (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Mongolia) 측에서도 많은 관심을 내비쳤다. 몽골통계청은 Mendsaikhan Sonomtseren 통계청장을 비롯한 통계청 요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몽골의 통계연구 현황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우리 한림원은 몽골한림원과 지난 1999년 12월 과학기술협력 양해각서 (MoU)를 체결한 이후, 2015년 11월 동 양해각서를 재체결한 바 있으며, 당시 몽골한림원은 우리 한림원과의 과학기술 교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몽골한림원은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 및 정부의 정책결정사항에 대한 과학적 자문을 제공하고, 기초과학분야에서의 다양한 연구 진흥을 위해 지난 1961년 설립되었으며, 회원은 약 60명이다. 또한 17개의 산하 연구소를 관리하고 있기도 하다.

 

 

▲ 몽골 언론매체들과 인터뷰 하고 있는 박성현 이사

 

 

▲ 축사하는 유욱준 총괄부원장

 

 

▲ 환영사하는 Mendsaikhan 몽골 통계청장

 

 

 

※ 문의: 국제협력팀 031-710-461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