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교육용 자료집 배포 본문

인재양성/한림원석학과의 만남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교육용 자료집 배포

과기한림원 2019. 1. 16. 16:40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교육용 자료집 배포

 

 

한림석학과의 만남 강연 동영상 자료집, 도서벽지 중·고교 195개교 배포

과학교육격차 해소에 기여

 

 

우리 한림원은 과학기술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강연 동영상을 교육용으로 통합제작하여 도서벽지 중·고등학교 195개교에 무료로 배포했다.

 

강연 자료집은 과학기술문화혜택 소외지역 학생들이 최근 과학기술동향에 대한 과학기술 석학들의 강연 수혜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제작·배포되었다. 자료집은 2018년 YTN Science TV를 통해 방영된 방송분 4편과 2017년 방송분 2편에 대한 강연 동영상이 포함된 USB와 통합강연자료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연내용은 ▲산업 생명공학(최양도 한림원 농수산학부 정회원, 서울대학교) ▲4차산업혁명에 따른 산업 및 사회의 변화(박재근 한림원 공학부 정회원, 한양대학교) ▲뇌의 진실과 미래 뇌연구분야(서유헌 한림원 의약학부 정회원, 가천대학교) ▲2050년 91억 인구를 누가 책임질 것인가?(곽상수 한림원 농수산학부 정회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나노생명공학과 미래사회(구만복 한림원 공학부 정회원, 고려대학교) ▲질병과 치료의 개별화(강창원 한림원 이학부 정회원, KAIST) 등이다.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강연 자료집]

 

 

 

 

한편, ‘한림원석학과의 만남’은 한림원의 과학기술인재양성사업(석학지식연계)의 일환으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과 관심도를 제고하고 우수한 청소년들을 과학기술분야 유입을 촉진하고자, 한림원 석학들이 직접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강연을 하는 사업이다. 2017년부터 더 많은 청소년들이 석학들의 과학기술강연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YTN Science TV와의 계약을 통해 강연내용을 동영상으로 촬영, 방송콘텐츠로 제작·방영한바 있다.

 

한림원석학과의 만남은 2011~2013년 시범사업 후 참여 학교들의 열띤 호응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 확대 시행됐으며, 현재까지 300회가 넘는 만남이 이루어졌다. 강연 참여는 각 학교에 교부된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하면 학교와 석학 매칭이 이루어지고 강연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 한림원석학과의 만남 강연 동영상 보기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