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무하 부원장, AASSA 사무총장 선임 본문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AASSA 운영

이무하 부원장, AASSA 사무총장 선임

과기한림원 2017. 1. 10. 09:32

이무하 한림원 회원담당 부원장(농수산학부 정회원,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 지난 1월 1일,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 사무총장으로 선임됐다.

 

이 신임 사무총장은 지난해 10월 AASSA 회장에 선출된 김유항 회장(이학부 종신회원, 인하대 명예교수)과 함께 아시아 최대과학기술단체를 이끌게 된다.

 

AASSA 사무총장은 회장이 사무국을 운영하는 한림원의 원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선임한다. 사무국을 총괄하여 AASSA 워크숍을 비롯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무하 신임 사무총장은 서울대 축산학과를 졸업,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식품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과 한국동물자원과학회장, 한국식품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한국의 앞선 농축산 기술과 학문을 개도국에 전수하고자 3년간 에티오피아 과학기술중심대학인 아마다대학(Adama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농과대학장과 부총장을 지낸 바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동창회와 퇴임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우간다상록농업생명과학대학 추진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아프리카의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및 농업 기반시설 구축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우리 한림원은 2012년 1월, 민간 차원의 아시아 지역 과학기술 발전과 공동협력의 구심체 역할을 하기 위해 AASSA를 설립하고 사무국을 운영 중이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